떡볶이를 먹을때 내가 지금 떡을 먹는지, 콧물을 먹는지 분간이 안될때가 있으시죠? 뿐만 아니라 추운 한 겨울이나 길거리 담배 냄새 등 맡으면 또다시 콧물이 줄줄 흐를때가 있으셨을거에요. 바로 그런 질환을 혈관운동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을 한 줄로 요약을 하자면 비특이적 외부 자극에 의해 코막힘과 콧물이 주로 생기는 비알레르기성 비염의 대표적인 질환 입니다.
비염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알레르기 비염만 있는 것이 아니라 뜨거운 음식을 먹을때라던지 또는 찬바람을 맞을때, 아니면 저같은 경우에는 눈물 흘릴때 콧물도 줄줄 흐르기 마련인데요, 비알레르기 비염 중 하나인 혈관운동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이름만 들어선 다소 생소한 질환인데요,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을때 마다 흘렸던 콧물, 혈관운동성 비염은?
흔히 많이 겪는 비염의 종류
비염의 종류는 알러지성 비염과 비알러지성 비염이 있습니다. 그 중 비염 중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데요, 비염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적으로는 알레르기 비염인지 아닌지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반응검사를 통해서 알레르기 비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검사를 통해 원인이 나온다면 원인을 제대로 알고 피할 수도 있고, 또 종류에 따라 면역 치료 등을 통해 완치할 수도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꽃가루, 애완동물, 털 등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이 있고
비알러지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찬기운 등 외부 환경 스트레스, 불안, 심리적 요인인 온습도 변화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알러지성 비염의 종류는 혈관운동성 비염과 음식 유발성 비염, 국소 알레르기 비염이 있습니다.
생소한 질환, 혈관운동성 비염
본론으로 돌아가서 혈관운동성 비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은 비알레르기성 비염 중에서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비슷해보이기는 하나, 알레르기 검사를 하면 검사 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계절을 많이 타고 심한 경우에 재채기와 콧물, 코막힘이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나, 혈관운동성 비염은 콧물이 많이 납니다. 코막힘도 같이 증상이 있긴 하지만 재채기는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혈관운동성 비염을 겪는 환자들은 맑은 콧물이 계속 흘러내린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린 사람보다도 나이가 많을 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의 원인
혈관운동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외부원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라고 하지만 이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되지는 못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원인으로는 자율신경계 기능의 부조화입니다. 또한 호르몬 이상 등도 원인으로 추정이 됩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특이항원에 의한 자극이 아니라 담배연기, 온도, 기후의 급격한 변화 등 비특이적 외부 자극 요인에 의해서 비강 점막이 과민하게 반응하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비강 점막 내에 점액선의 분비를 담당하는 콜린성 자극이 증가가 되어 무해한 자극에 대해 과민 반응을 보이는 신경세포의 이상으로 혈관운동성 비염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의 치료는 어떻게?
혈관운동성 비염의 콧물 증상은 수술로는 완치되기는 어렵고, 다시 재발할 확률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치만 병원 진료를 통해서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를 사용해보고, 호전이 없다면 약물치료와 병행해서 증상을 호전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생활 환경을 잘 조절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급격한 온도변화나 맵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염이 완벽하게 호전되지 않으므로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집에서 식염수로 코 세척을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생리식염수를 사용한 코 세척방법
1) 준비물 : 생리식염수, 주사기, 컵
2) 식염수는 미지근하게 데우거나 또는 실온보관한 식염수를 사용한다.
사용할 만큼의 식용수를 덜어낸다.
3) 몸을 앞으로 숙여 입을 벌려서 '아~' 소리를 길게 낸다.
동시에 한 쪽 코에 생리식염수를 넣어 반대쪽으로 흘러나오게 한다.
4) 반대쪽 코도 동일하게 진행한다